티스토리 뷰

Hyper-v나 Virtual Server 2005를 이용하여 Windows failover cluster를 구축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유 디스크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예전에는 StarWind iSCSI를 많이 사용 하였습니다.

사실 MS에서 제공하는 iSCSI Software target이 없어서 위 제품을 사용하였는데 이제는 Microsoft에서도 아래와 같이 iSCSI Target을 제공하니 앞으로 클러스터 테스트 환경은 아래 iSCSI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Windows server 2008R2에만 설치 되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Microsoft iSCSI Software Target 3.3
http://www.microsoft.com/download/en/details.aspx?id=19867

System requirements
Supported Operating Systems: 
Windows Server 2008 R2, Windows Server 2008 R2 SP1

Microsoft iSCSI Target을 이용한 클러스터 공유 디스크 만들기 위한 전체적인 구성을 살펴 보면
Windows Server 2008 R2에 서버에 위에서 다운로드 한 Microsoft iSCSI Software Target 3.3 를 설치 할 예정이며 해당 서버가 iSCSI를 통해 연결되는 Strorage가 되는 것입니다.
ISCSI Initiator Node에는 iSCSI 초기자 프로그램이 설치 되고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스크를 연결 합니다.

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실행을 하면 해당 프로그램의 패키지를 풀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아무 공간에나 지정 후 패키지의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은 설치 파일들이 있습니다.

이 중 x64폴더를 선택 후 iscsitarget_public.msi를 설치 합니다.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 하므로 생략하고 설치가 완료 된 후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Cluster 공유 디스크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 ISCSI Target 실행 화면]



 iSCSI 대상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 후 iSCSI 대상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iSCSI 대상 만들기 마법사 화면에서 대상 이름과 설명을 적습니다.

 

iSCSI 초기자 ID 입력란에는 실제 iSCSI target server를 연결 할 대상 서버의 IP나 host name 혹은 도메인 이름을 입력 하여야 합니다.


iSCSI 대상 만들기가 완료 되었습니다.
위에서 만든 대상 이름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 후 iSCSI 대상의 가상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가상 디스크 만들기 마법사를 시작 합니다.

가상 디스크가 저장 될 위치와 가상 디스크 이름을 엽력 합니다. 총 3개의 가상 디스크를 만들 예정이며 우선quorum.vhd 디스크를 먼저 만듭니다.

가상디스크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운영 서버에서는 쿼럼 디스크의  사이즈를 1G를 권장하지만 테스트용이기 때문에 512M만 할당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추가로 Data1과 Data2 가상 디스크를 생성 하였습니다.

이제 위에서 만든 가상 디스크를 로컬 디스크로 사용 할 서버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Micrsoft iSCSI Initator를 실행 합니다.



 iSCSI Initator 등록 정보를 보면 해당 노드의 이름이 매우 깁니다. (iqn.1995~~~~. ryuchan.kr)

Change 버튼을 눌러 Initiator Node Name을 변경 합니다.
위의 긴 이름을 제거하고 간단하게 Testnode2.ryuchan.kr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이름 변경 후 Discovery 탭을 선택 후 ADD 버튼을 클릭 합니다.

Add Target Port 화면에서 처음에 설치한 iSCSI Target 서버의 IP를 입력 합니다.

Targets 탭으로 이동하여 Refresh 버튼을 클릭 하면 화면 중간에 처럼 지정 된 target 서버가 보입니다. 현재 해당 타겟 서버로 연결은 되었지만 상태는 inactive 입니다.

Target 서버로 logon 하기 위해서 Logon 버튼을 클릭 합니다.

Log On to Target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Automatically restor.... 체크 박스에 체크 한 후 OK를 클릭 합니다.

 

이제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하면 맨 처음 시작 할 때 만들었던 3개의 디스크가 보입니다. 디스크의 초기화와 포멧을 진행 하면 클러스터에서 사용 할 수 있는 공유디스크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