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목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아웃라이어(OUTLIERS)
저자 : 말콤 글래드웰

아웃라이어
Out * li*er / 명사

1. 본체에서 분리되거나 따로 분류되어 있는 물건
2. 표본 중 다른 대상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통계적 관측지.

티핑포인터와 블링크를 통해 잘 알려진 말콤 글래드웰이 전하는 성공에 관한 책이다.


총 2부로 구성 된 이 책은 1부에서는 기회를 화두로  컴퓨터 황제 빌 게이츠, 프로그래밍 귀재 빌 조이, 록의 전설 비틀스, 뉴욕 변호사 계의 거물 조셉 플롬....
보통 사람들의 범주를 뛰어넘은 이 아웃라이들이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하고 "어린시절의 천재성은 어린이 된 후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고 성공은 무서운 집중력과 반복적 학습의 산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재능은 성공의 필요 조건이지 충분 조건이 아니다. 재능을 완전희 꽃 피우기 위해서는 기회와 노력과 행운이 모두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2부에서는 개인은 결국 사회라는 문화적 테두리 안에서 성공할 수 밖에 없음을 전제로 각각의 사회가 지니고 있는 다양하면서도 독특한 문화요소에 주목한다.

오랜 세월 농경민족으로 살아온 아시아 인들이 농경민족으로 쌀 농사를 지으며 살면서 몸에 밴 근면과 성실 덕분에 수학 문제를 끈기 있게 붙들고 늘어져 탁월한 수학적 능력을 발휘 할 수있다는 대목과 한국적 문화 유산의 예로 대한항공의 괌 추락 사건을 얘기 하는 부분이 상당히 흥미로웠다.

진정한 아웃라이가 되기 위한 메직 넘버는 1만 시간...

무엇이든 하루 3시간 10년동안 꾸준히 노력하면 아웃라이어가 될 수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