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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용어 정리 본문

Microsoft/ETC

네트워크 용어 정리

リュちゃん 2011. 2. 14. 14:48

네트워킹 방식

      이더넷 방식 :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통신

         -> Carrier Sense에 의한 다중 접근 충돌  감지

        * 충돌 발생시 해당 pc 들은 랜덤한 시간 동안 기다린 후 데이터 전송 시도

        * 너무 많은 충돌이 발생하면 통신에 장애가 생김

    □  토큰링(TokenRing) : 한 네트워크에서 오직 토큰을 가진 pc만이 네트워크 전송 가능

         collision은 없으나 다른 pc가 보낼 데이터가 없어도 차례가 올때 까지 계속 기다려야 함
   
   
□  FDDI

    □  ATM

케이블 관해서...

     동일 기종과 통신 하기 위해선 cross 케이블이 필요하고 이기 종간의 연결은 straight cable을 사용한다.

     동일 기종 : 그룹 1. PC, Server, Router

                     그룹 2. Hub, Switch

 

맥 어드레스(Mac address).......

    □  Media Access Control : 48bit (6 octet), 전 세계 유일, 3 otect OUI(Organizational Unique Identifier)
       
나머지 3 Host Identifier

        ex)  00:00:Oc:12:34:56(제조사 번호코드(00:00:0C) + 일련번호(12:34:56)
    □  AR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주소를 다시 MAC
주소로 바꾸는 절차
    동일 네트워크
: ARP request (broadcast | PC Z Mac? | PC Y MAC) -> ARP reply ( PC Y Mac | PC 
                              Z Mac)
    □ 다른 네트워크
: ARP request (broadcast | PC Z Mac? | PC Y MAC) -> Router -> ARP reply ( PC Y Mac |
                              PC Z Mac)

유니케스트(Unicast)

   □ 1 1 통신 , 프레임 안에 항상 출발지와 목적지의 주소(맥 어드레스)가 들어 있음

   랜카드에서 자신의 맥 어드레스와 비교하여 자신의 것이 아니면 해당 프레임을 버리므로 해당 PC CPU
       
 영향을 주지 않음

브로드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도메인 영역의 모든 네트워크 장비들에게 보내는 통신

   □ 255.255.255.255

   □ CPU interrupt 요청하므로 CPU 부하 유발

   □ ARP (상대방의 Mac을 알아내기 위해 사용, 라우터끼리 정보 교환,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자신이 어떤 
       서비스
  제공하는지 알릴때
) 사용, 30초나 1분 주기로 발생

멀티캐스트

   특정 그룹에게 데이터를 보내는 경우

   라우터나 스위치가 지원해야 함

◆ OSI 7 Layer

   □ Physical Layer(물리적 계층) : 데이터를 전달 할 뿐 데이터에 대한 정보나 에러 유무에 관여하지 않음
       (
케이블,리피터, 허브 )

   □ Data-Link Layer(데이터링크 계층) : 물리적 계층 통해 송 수신되는 정보의 오류와 흐름 관리하여 안전한
       정보
전달 수행을 도와주는 역할
(브리지, 스위치)

   □ Network Layer(네트워크 계층) : 경로를 선택하고 주소를 정하고 경로에 따라 패킷을 전달 해주는 역할
        (
라우터, L3 스위치
)

 ◆ TCP/IP (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 LAN Card : 데이터를 케이블에 실어서 허브나 스위치 혹은 라우터등으로 전달해주고 자신에게 온 data 
                     CPU
에게 전달해 주는 역할
                    
Ethernet, Token Ring, FDDI, ATM용 등으로 구분 됨

                     Network Interface Card

                     IRQ( 인터럽트 요청) Base Memory(메모리 범위) - IRQ를 이용해 CPU에게 인터럽트를 걸어
                     자신의
일을 요청 하면 CPU Base Memory 쪽으로 이동하여 작업 시작

◆ Hub : Multiport Repeate, 한 포트로 들어온 데이터를 나머지 모든 포트로 뿌림

             Collision Domain - 해당 허브에 붙은 하나의 pc가 통신을 하게되면 다른 모든 pc는 통신을 할수
                                        없으며 통신을 하여 collision이발생하면 다른 모든 PC가 영향을 받음

             Intelligent / Dummy Hub : NMS(Network Management System)에서 데이타 분석 및 허브 제어 가능

             collision 발생시 해당 포트를 찾아 자동으로 Isolation 시킴 / Auto Partition Stackable / Stanalone

브리지 and 스위치 : Collision Domain을 나누어 줌, 포트별로 콜리전 도메인이 나뉘어져 있음

      주요 기능

           - Learning  : 출발지의 맥 어드레스를 임시 저장

           - Flooding :  브리지 테이블에 없을 경우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포트로 뿌림, Broadcast
                            
Multicast의 경우에도 발생
           - Fowarding : 브리지가 목적지의 Mac을 자신의 table
에 가지고 있고 목적지와 출발지가 다른
                              세그먼트에 존재 하는 경우
Forwarding
발생 오직 해당 포트쪽으로만 뿌림
          
- Filtering : 브리자가 목적지의 맥 어드레스를 알 경우,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세그먼트 상에 있는
                           경우
           - Aging : 5 (300)가 출발지 주소 저장 되어 있다가 300초 지난 후 table에서 삭제 
      
       
스위치와 브리지의 차이점
           - 스위치는 처리 방식이 하드웨어( ASIC - Application-specific Intergrated Circuit),
브리지는 
              소프트웨어
           - 브리지는 같은 속도 지원,
스위치는 서로다른 연결 속도 지원
           - 스위치는 Cut-through or Stored-and-foward 방식 사용 브리지는 stored-and-forwad
방식만 사용
              * Store-and-forward :
들어오는 모든 프레임을 전부 받아 들인 후 프레임이 다 들어 왔는지 에러는
                                              없는지 출발지와 목적지 주소는
어디인지 파악한 후 처리를 해주는 방식

                                              
에러 발생시 재 전송  요구 하기 때문에  복구 능력 뛰어나지만 처리속도 
                                              느려 짐
              * Cut-through :
스위치가 들어오는 프레임의 목적지 주소만을 본 다음 바로 전송 처리 시작하는
                                     방식
                                    
목적지 주소 48bit 만을 본 후 전송)
빠르지만 복구 능력이 없음
             
* Fragment-Free : 프레임의 512bit를 보 후 전송

 ◆ Looping(루핑) : 프레임이 네트워크 상에서 무한정으로 뱅뱅 돌기 때문에 이더넷의 특성상 네트워크가
                          조용해야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는 다른
네트워크 장비들이 네트워크가 조용해지기를
                          기다릴 뿐 전송은 불가능 해지는 상태
                          두 개의 스위치가 스위치가 브로드캐스트를 받았을 때 서로 Floding을 할 경우 발생
                          Spanning tree Algorithm - 스위치나 브리지에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루핑을 미리 막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경로가 발생하면 하나를 제외하고 나머지 경로를 자동으로 막았다가 기존
                          경로에 문제가  생기면 사용 Ether-channel(이더채널) - 여러개의 링크가 하나처럼 인식, 
                          복구시간 2~3초, GigaEther Channel

◆ VLAN(Virtual LAN) : 한 대의 스위치를 마치 여러 대의 분리된 스위치 처럼 사용하고 또 여러 개의 네트워크
                                정보
를 하나의 포트를 통해 전송 할 수 있는기술
                               
아무리 같은 스위치에 붙어 있다 하더라도 가상랜간의 통신은 오직 Layer3 장비 즉 
                                라우터를 통해서만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