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짱:Beyond MySelf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본문

BooKs/2011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リュちゃん 2011. 7. 22. 00:19

2011년 독서 열 스물 번째

□ 제목
: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 지은이
: 앤드류 그로브
□ 독서기간: 2011 7 16 일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Only The Paranoid Survive

초긴장 상태로 항상 경계하는 자만이 경쟁에서 이긴다.

항상 외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경계하고 걱정해야만 살아남다는 것이 그의 좌우명이 되었으며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를 통해 전략적 변곡점(Strategic Inflection Point)을 설명한다.
기업환경 특히 기술이 10X로 변화할 때 전략적 변곡점을 접하게 되는데, 이에 잘 대처한 기업은 생존에 번성하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생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여섯 가지 힘

현존 경쟁자들의 힘과 의욕과 역량
공급처들
고객들
잠재적 경쟁자들
당신의 비지니스가 현재 방법과 다르게 수행될 수 있는 가능성

10배 효과
여섯 가지 주요 영향력 중 한 가지에 엄청난 변화가 발생하는 현상을 10배 효과라고 부른다.

전략적 변곡점
변곡점은 수학적 의미로 곡선의 휘는 정도가 바뀌는 지점, 가령 양에서 음으로처럼 부호의 변화가 있는 점을 말한다.  즉 곡선이 휘는 방향을 바꾸어 새로운 방향으로 휘기 시작하는 점을 말한다.
변곡점은 기업전략과도 관계가 있다. 변곡점은 기존의 전략이 해체되고 새로운 전략의 등장을 알림으로써 사업이 새롭게 성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그러나 이 변곡점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사업은 최고 절정기에 다다른 후 그대로 쇠퇴해버리게 마련이다.

그렇다면 정확히 언제 전략적 변곡점이 다가 오는 것일 까?  어떤 일련의 상황이 전략적 변곡점임을 어떻게 알 수 있을 까?
타이밍이 중요하다.

전략적 변곡점은 어느 곳에나 존재한다.

10X 변화: 경쟁
10X 변화: 기술
10X 변화: 고객
10X 변화: 공급자
10X 변화: 보완자
10X 변화: 규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