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짱:Beyond MySelf

Windows server 2003 cluster node as Domain controller #5 – 디스크 할당 본문

Microsoft/Failover Cluster

Windows server 2003 cluster node as Domain controller #5 – 디스크 할당

リュちゃん 2011. 8. 9. 09:07

5번째 포스팅입니다. 클러스터 노드로 운영 할 두 대의 서버에 DC 구성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두 서버에 클러스터 구성을 위한 디스크를 할당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노드에서 클러스터 구성을 위한 디스크를 할당 하도록하겠습니다. 사실 가상 머신에서 클러스터 구성을 위한 디스크 할당을 위해서는 사전에 진행 되어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ISCSI를 이용한 공유 디스크 생성 부분인데.....그 부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http://ryuchan.kr/26
http://ryuchan.kr/27
http://ryuchan.kr/28

[디스크 할당]
총 3개의 디스크를 할당 할 계획입니다. (Oracle Data Disk, Weblogic Data Disk 그리고 Quorum Disk) 

먼저 첫 번째 노드에서 디스크를 포맷하고 문자를 할당합니다.

 

첫번째 노드의 디스크 할당이 모두 끝났습니다. 과정을 살펴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하나의 디스크를 할 당 한 후에 해당 디스크에 해당 디스크 레터 이름을 가진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두 번째 노드에서 디스크를 할 당 할 때 동일 디스크 레터를 지정할 때 혼동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두 번째 노드에서 디스크를 할당합니다.

첫 번째 노드에서 디스크를 할 당 한 후 두 번째 노드의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디스크 레터가 할당 되지 않은 3개의 디스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첫 번째 노드에서 해당 3개의 디스크에 대한 디스크 포맷을 진행 하였기 때문에 두 번째 노드에서는 첫 번째 디스크에서 할당 된 디스크의 레터만 동일하게 지정 해 주면 됩니다. 그러나 동일한 디스크 레터를 지정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노드에서 디스크를 할 당 한 후 각 디스크에 해당 디스크 이름으로 폴더를 생성 하였습니다. 두 번째 노드에서 디스크 할 당 할 때 정확하게 동일한 디스크를 지정해 주기 위해서 말입니다^^

우선 디스크 레터가 할당 되지 않은 아래 3개의 디스크 중 하나를 선택 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후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드라이브 문자에 'E' 할당 합니다.

그리고 할당 탐색기에서 할당 한 디스크 E를 열어 봅니다. 'E' 드라이브를 열어 보니 첫 번째 노드에서 F 드라이브로 지정했던 weblogic 폴더가 있습니다. 클러스터에서 디스크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양쪽 노드에 동일한 디스크 레터가 할당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해당 디스크의 레터를 'F' 로 변경합니다.

디스크의 레터가 'F' 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두번째 디스크를 선택 한 후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에서 'E'를 할당 합니다.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첫 번째 노드에 지정한 디스크와 동일 레터가 맞는지 확인하고 Quorum 디스크도 지정을 합니다.

 
이제 양쪽 노드의 디스크 할당이 끝났습니다. 디스크 할 당 시 두 노드가 동일 레터로 설정 되어야 한다는 것을 유념 하시기 바라며 이제 양 노드에 클러스터 관리자를 설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