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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짱:Beyond MySelf
Windows server 성능 평가 / 서버 성능 평가 본문
서버 성능 평가
http://technet.microsoft.com/ko-kr/magazine/2008.08.pulse.aspx
하드 디스크 병목 현상 디스크 시스템은 서버에서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므로 디스크 사용량 및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병목 현상은 서버의 전체적인 성능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디스크 개체가 서버에서 비활성화된 경우 명령줄 도구 Diskperf를 통해 활성화해야 합니다. 또한 % Disk Time은 100%를 초과할 수 있으므로 대신 % Idle Time, Avg. Disk sec/Read 및 Avg. Disk sec/write를 사용하면 하드 디스크가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좀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Disk Tim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upport.microsoft.com/kb/310067 기술 자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다음은 Microsoft Service Support 엔지니어가 디스크 모니터링을 위해 사용하는 카운터입니다. LogicalDisk\% Free Space PhysicalDisk\% Idle Time PhysicalDisk\Avg. Disk Sec/Read PhysicalDisk\Avg. Disk Sec/Write PhysicalDisk\Avg. Disk Queue Length Memory\Cache Bytes 메모리 병목 현상 메모리 부족은 대체로 RAM 부족, 메모리 누수 또는 boot.ini의 메모리 스위치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메모리 카운터를 소개하기 전에 먼저 /3GB 스위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메모리가 많을수록 디스크 I/O 작업이 줄고 응용 프로그램 성능이 높아집니다. /3GB 스위치는 사용자 모드 프로그램에 더 많은 메모리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Windows NT®에서 도입되었습니다. Windows에서는 4GB의 가상 주소 공간을 사용하며 이는 시스템의 물리적 RAM과는 무관합니다. 기본적으로 하위 2GB는 사용자 모드 프로그램을 위해 사용되고, 상위 2GB는 커널 모드 프로그램을 위해 사용됩니다. /3GB 스위치를 사용하면 사용자 모드 프로세스에 3GB가 제공됩니다. 그러면 물론 커널 메모리가 가상 주소 공간의 1GB만 남게 되므로 영향을 받습니다. 이 경우 페이징되지 않은 바이트 풀링, 페이징된 바이트 풀링, 사용 가능한 시스템 페이지 테이블 항목 및 데스크톱 힙이 모두 이 1GB 공간 안에 들어가야 하므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GB 스위치는 해당 환경에서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 후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메모리 관련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이 스위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GB 스위치가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면 다음 카운터를 사용하여 잠재적인 메모리 병목 현상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Memory\% Committed Bytes in Use Memory\% Available Mbytes Memory\Free System Page Table Entries Memory\Pool Non-Paged Bytes Memory\Pool Paged Bytes Memory\Pages per Second 프로세서 병목 현상 프로세서 병목 현상은 프로세서 자체의 성능이 나빠서 발생하거나 비효율적인 응용 프로그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프로세서가 페이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지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잠재적인 프로세서 병목 현상을 조사할 때 Microsoft Service Support 엔지니어는 다음 카운터를 사용합니다. Processor\% Processor Time 프로세서가 비유휴 스레드 실행에 소비하는 경과 시간의 백분율을 측정합니다. 이 백분율이 85%보다 크면 프로세서에 병목 현상이 발생하고 서버에 더 빠른 프로세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Processor\% User Time 프로세서가 사용자 모드에서 소비하는 경과 시간의 백분율을 측정합니다. 이 값이 높으면 서버에서 응용 프로그램이 많이 실행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한 가지 가능한 해결책은 프로세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Processor\% Interrupt Time 지정된 샘플 간격 중 프로세서가 하드웨어 인터럽트 수신 및 서비스 제공에 소비하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이 값이 15%보다 크면 하드웨어 문제일 수 있습니다. System\Processor Queue Length 프로세서 큐의 스레드 수를 나타냅니다. 이 값이 일정 기간 동안 CPU 수 x 2보다 크면 서버에 프로세서 성능이 부족한 것입니다. 네트워크 병목 현상 네트워크 병목 현상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서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서버의 네트워크 카드에 문제가 있을 수 있거나, 네트워크가 포화 상태여서 분할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카운터를 사용하여 잠재적인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Network Interface\Bytes Total/Sec 프레이밍 문자를 포함하여 각 네트워크 어댑터를 통해 보내고 받는 바이트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인터페이스의 70% 이상이 사용되면 네트워크가 포화 상태입니다. 100Mbps NIC의 경우 사용되는 인터페이스는 8.7MB/초입니다(100Mbps = 100000kbps = 12.5MB/초* 70%). 이와 같이 포화 상태이면 더 빠른 네트워크 카드를 추가하거나 네트워크를 분할해야 할 수 있습니다.| Network Interface\Output Queue Length 출력 패킷 큐의 길이(패킷)를 측정합니다. 이 값이 2보다 크면 네트워크가 포화 상태입니다. 이 문제는 더 빠른 네트워크 카드를 추가하거나 네트워크를 분할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병목 현상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프로세스나 최적화되지 않은 프로세스가 있으면 서버 성능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스레드 및 핸들 누수는 결국 서버 다운으로 이어지고, 과도한 프로세서 사용은 서버 속도를 저하시킵니다. 다음 카운터는 프로세스 관련 병목 현상을 진단할 때 유용합니다. Process\Handle Count 프로세스로 현재 열린 총 핸들 수를 측정합니다. 이 값이 10,000보다 크면 핸들 누수 가능성이 있습니다. Process\Thread Count 프로세스에서 현재 활성 스레드 수를 측정합니다. 이 값이 최소 및 최대 스레드 수 사이에서 500보다 크면 스레드 누수 가능성이 있습니다. Process\Private Bytes 다른 프로세스와 공유할 수 없는 이 프로세스에 할당된 메모리의 양입니다. 이 값이 최소 및 최대 스레드 수 사이에서 250보다 크면 메모리 누수 가능성이 있습니다. |
[참고 사이트]
Windows 2000 Performance Tuning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bb742460.aspx
서버 성능 평가
http://technet.microsoft.com/ko-kr/magazine/2008.08.pulse.aspx
Performance Monitor Counters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cc768048.aspx
Performance Analysis of Logs (PAL) Tool
http://pal.codeplex.co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