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server 2008 Hyper-v를 이용한 Windows Server Failover Cluster 구현 - 3

ISCSI를 이용한 MSSQL Server 2008 공유 디스크 만들기-2
대상 서버 : 각 노드

먼저 첫 번째 노드에서 아래와 같은 작업을 진행 합니다.

1.
Windows server 2008에는 ISCSI Initiator가 설치 되어 있으므로 열기에서 아래와 같이 iscsicpl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여 iscsi initiator를 시작합니다.


iscsi 초기자 시작 후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예를 클릭 하고 지나 갑니다.



2. Iscsi가 초기자가 실행 되면 검색 탭에서 포털 추가를 선택 한 후 Starwind를 설치한 Target server의 IP를 추가 합니다.

4. 대상 포털을 추가 한 후 검색 탭을 선택하면 엑세스 할 수 있는 저장 장치 목록이 보입니다. 각 대상을 선택 하고 로그온을 클릭하여 대상 저장 장치에 엑세스를 합니다.

5. 로그 온 버튼 클릭 후 아래와 같은 윈도우 창에서 컴퓨터를 시작 할 때 자동으로 이 연결 복원을 선택 합니다.

6. 3번과 4번을 반복하여 모든 저장 장치에 로그온을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연결 됨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 장치에 대한 연결이 완료 되면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할당 되지 않은 디스크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8. 각 디스크 들을 온라인으로 변경 한 후 디스크 초기화를 합니다.



10. 디스크 초기화 화면에서 모든 디스크를 선택 하여 초기화를 합니다.





첫 번째 노드에 대한 ISCSI 연결과 디스크 구성이 끝났습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 노드에서 ISCSI 초기자를 실행 하여 target 서버에 연결 한 후 디스크를 설정 합니다.

두 번째 노드에 ISCSI 를 설정 하는 방법은 위의 첫 번째 노드 설정 방법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1~6번까지 내용^^

11.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 하면 이미 디스크는 연결 되어 있고 해당 디스크들이 오프라인 상태 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디스크들을 아래와 같이 온라인으로 변경합니다.

 

12.
온라인을 변경 하면 첫 번째 노드와 다른 Disk Letter가 할 당 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노드와 비교를 하여 각 디스크의 Letter를 변경 합니다.






13. 디스크 추가의 구체적인 방법은 구체적으로 설명 하지 않았습니다.  위와 같이 클러스터를 위한 디스크 구성이 이 끝나면 첫 이제 본격적으로  Windows server 2008 환경에서 MS SQL Server 2008 Failover cluster를 설치 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